HOME > 게시판 >소식과동향

오영준교수, 정유현-파킨슨병 모델에서 Autophagy와 Apoptosis간의 Interplay존재 증명 및 기전의 제시 관리자 2018.12.20 53

- (주요 내용) Autophagyunnecessary, dysfunctional cargolysosome으로 이동시켜 분해하는 intracellular degeradation system이다. 세포의 homeostasis를 유지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autophagy의 부재나 과활성은 모두 세포사멸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신경세포는 분열을 끝낸 세포이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에 취약하며, 이로 인하여 autophagy의 역할에 대한 이해가 크게 부각되고 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대표적인 중추신경계 퇴행성질환인 파킨슨병, 알츠하이머, 루게릭, 헌팅턴 무도병 등에서의 Autophagy의 역할과 이들이 신경세포사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가 증폭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utophagycell death 간의 연결고리를 제시해 줄 수 있는 정확한 기전은 밝혀지지 않은 상황이다.

- 본 연구실에서는 지난 수년간 여러 가지 파킨슨병 연구모델에서 autophagy 현상이 어떻게 일어나고 있으며, autophagy 현상이 세포사멸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여 왔다. 지난 5년간 정유현 박사과정의 학생 및 이주형 박사, 정신애 박사의 주도하에 6-hydroxydopamine (6-OHDA)라는 neurotoxin에 의한 Parkinson mimetic cell death에서 autophagy의 생리학적 및 병리학적 중요성을 제시하려는 실험을 주도해 왔다.


- 구체적으로는 도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6-OHDA-induced Parkinson mimetic cell death에서 autophagy 현상이 조절되지 못하고 과활성화 되어있는 것을 밝혔다. 또한 이 현상이 6-OHDA에 의해 발생하는 ROS에 의해 매개되며, caspase에 의한 세포사멸보다는 앞서 일어나는 현상임을 알아냈다. ROS에 의해 과활성화된 autophagycaspase를 더욱 활성화시켜주며 , cytochrome c release시점에서 제어함을 밝혔으며 결과적으로 세포사멸을 촉진시킬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 이와 같이 autophagic signalapoptosis에 연결이 되는 interplay를 통해서 세포사멸을 밝히는 전기를 일구하였으며, 파킨슨병 모델에서 dysregulated autophagy를 조절하는 것이 neuronal health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Autophagy signal에 의한 apoptosis활성화 기전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후속연구로 진행이 되고 있다.



※ 「Cell Death & Disease게재 ('18.12)

이전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인석 교수 연구팀, 시스템의학을 위한 휴먼유전자네트워크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