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생명과학부

BK21 연세바이오시스템 교육연구단

인사말

home   >   BK21 교육연구단 소개   >   인사말

연구단장 정광철

세계는 유례가 없는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함에 따라 세상이 급격히 변화되는 혼란한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 사회는 급격한 글로벌 기후변화, 고령화에 따른 식량자원과 인류를 위협하는 다양한 신종 질병에 대한 난제에 직면해 있고, 한편으로는 고령화 및 웰빙 삶에 관한 관심과 연계되어 바이오산업 발전과 이를 견인할 획기적 생명공학 기술 개발은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도 바이오산업 관련 분야에 대한 R&D 투자가 지속해서 확대됐고, 최근 바이오·헬스 분야의 신성장동력 분야로 설정하여 중점 개발함으로써 향후 바이오 의료기술의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시장진출을 위해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내외적 환경변화 및 시대적 요구와 함께 국내 바이오기업의 규모 및 R&D 역량을 고려할 때, 바이오 분야에서 기초연구를 통한 핵심 신기술 개발과 글로벌 감각을 갖춘 고급인재 양성에 대한 대학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고 계속적인 투자와 발전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우리 교육연구단은 이번 4단계 사업을 통해서 지난 3단계 사업을 통해 거두었던 우수한 업적과 시스템을 계승하고 새로운 시대적 변화에도 성공적으로 대응하면서 우수 연구인력 양성과 연구 활동 제고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한 사업을 계속 지원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으로 우리는 향후 7년간의 사업을 통해 BIO-HISTORY 4.0 비전을 완성하고자 하며, 이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휴매닉스 융합인재 양성 시스템을 통해 산업·사회 문제 해결에 공헌하며, 기술기반 산업화의 개방형 순환구조 정착을 통해 지속 성장이 가능한 글로벌 연구중심 연세대학교 생명과학부로 도약하여 최종적으로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연구단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연세대학교 생명과학부 주임교수 / BK21 연세바이오시스템 교육연구단장

정 광 철

TOP